화분

AWS 구조와 서비스 본문

Books

AWS 구조와 서비스

ExcellEast 2024. 6. 21. 21:46

(그림과 작동 원리로 쉽게 이해하는) AWS 구조와 서비스

지은이 : 우에노 후미아키 외 3인

옮긴이 : 양현, 김민호

 

읽게 된 계기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공부하며 본격적으로 백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해 공부하던 중 AWS에 자연스레 관심이 생겨 관련 서적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당장 읽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 다시 덮어두었으나, 최근 흥미를 되찾고 다시 공부를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이 책에 관심이 갔습니다.

 

AWS의 서비스는 200여 개가 넘을 만큼 다양하고 방대합니다. 처음 AWS 홈페이지에 들어가 출시된 서비스들을 확인하면 어떤 서비스가 존재하는지, 나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감을 잡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는 EC2나 S3와 같은 서버를 개발하는 데 주로 사용되는 서비스만 알고 지냈습니다. 그러나 AWS의 다양한 서비스를 알아두고 필요할 때 떠올려 찾아 쓰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 책이 그 길잡이가 되었습니다.

 

AW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엄청 방대하다.

 

책의 장점

  1. 알기 쉬운 도표와 이미지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컬러판으로 출판되어 색감이 있고 시스템이나 서비스의 쓰임새를 한눈에 파악하기 쉽게 구조 등을 이미지와 도표로 표현한 점입니다. 여러 서비스를 비교하여 표로 정리해 차이점을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250여 페이지라는 전문서적으로는 비교적 적은 분량이지만, 도표와 이미지를 잘 활용하여 많은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잘 전달했습니다. 물론 적은 분량에 다양한 서비스를 담은 만큼 이 책의 내용과 도표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으며, 잘못 이해할 여지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때 추가적으로 더 자세히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 필요한 기초 지식의 소개 클라우드 서비스의 특성상 서버에 필요한 네트워크나 보안 등의 기초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 책에서는 네트워크, 보안, 블록체인, 기계 학습과 같은 기초 지식을 도표와 그림 등을 첨부하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합니다. 향후 추가적인 이해가 필요하면 인터넷이나 책 등을 활용하여 학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AWS의 방대한 분야를 폭넓게 다룸 기존에 잘 알려진 EC2와 S3와 같은 서버 개발에 필요한 컴퓨팅이나 스토리지 서비스를 포함하여, 가상 네트워크인 VPC와 로드밸런싱을 위한 ELB, 온프레미스 환경이나 VPC 간, VPC와 AWS의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를 연결하는 데 필요한 서비스, 그리고 이를 보호하기 위한 WAF(웹 방화벽) 등 보안을 위한 서비스 등을 다룹니다. 또한 이러한 서비스들을 자동화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서비스와 데이터 엔지니어링에 필요한 Athena, Glue, 실시간 데이터 분석 및 관리를 위한 Kinesis Family, 데이터 분석이나 기계 학습 등의 서비스를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후기

 

이 책은 4명의 일본인 저자가 썼습니다. 이들의 소개를 보면 모두 NRI 넷콤 주식회사에 입사하였고, 웹 시스템을 포함하여 다양한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특히 2명은 AWS 인증 시험 12개를 모두 취득하였고 APN ALL AWS 인증 엔지니어에 선출되었습니다. 이러한 경력을 토대로 AWS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이 책에 담았습니다. 비슷한 서비스 간 가격 및 차이점 등을 비교하여 표로 정리해 어떤 상황이나 환경에서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을지 생각해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이 책을 읽으면서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AWS의 다양한 서비스와 이를 활용한 여러 가지 설계 구조 등을 그림으로 이해하기 쉽게 표현한 점입니다. 이런 부분은 활용 경험이 없는 사람들에게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책을 보면 AWS의 서비스 이용 및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중요한 용어가 소개됩니다. 이러한 중요한 키워드를 통해 다양한 AWS 서비스를 빠르고 쉽게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와 별도로 이러한 서비스에 이용된 네트워크 기술 및 지식들, 예를 들면 TLS 등의 기존에 알고 있었던 프로토콜에 대한 기억을 되살릴 수 있었고, WAF에서 대응할 수 있는 공격 기법(SQL 인젝션, HTTP 플러딩, XSS 등), 추가적으로 MQTT 등 다양한 프로토콜과 VPN과 프록시의 차이점 등을 찾아 학습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AWS가 S3, RDS, Aurora 등의 다양한 서비스에서 데이터의 복제를 통해 내결함성을 보장하고자 하는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C2 등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보안 그룹 정책 외에도 웹 방화벽이나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서비스들을 이용하기 위한 절차나 방법 등을 주로 다루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 소개된 서비스들을 이용하는 데 꼭 필요한 지식들을 꾹꾹 눌러 담았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도표나 이미지 등을 흑백이 아닌 컬러로 출판하여 책의 이해와 흥미를 돋웠다는 점,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했을 때 2만원이라는 이 책의 가격이 결코 비싸다고 느끼지 않았습니다.

 

여담으로, 이 책을 읽는 데 이틀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이 걸렸지만 그만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여러 번 필요할 때마다 지식을 익혀야 하겠지만, 나중에 필요할 때 조금 더 쉽게 떠올리거나 AWS 자격증을 따는 데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더불어, 기존에는 구글링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이해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렸다면, ChatGPT를 활용하여 책을 이해하는 데 필요할 때마다, 새로운 궁금증이 떠오를 때마다 적시적소에 공부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위의 비평은 개인적인 감상평입니다.

 

*더 다양한 의견을 확인하려면 예스24나 교보문고 등의 서적 사이트나 블로그 등을 참고하면 좋겠습니다.